조회 수 4390 추천 수 0 댓글 0
Atachment
첨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브랜드뉴스] 입력 2010.12.23 13:00
세일신용정보(주)대표이사 전성수
서울에서 평범하게 직장생활을 하는 박 모씨. 그는 얼마 전 창업을 한다는 친구 김 모씨에게 창업자금 2천만 원을 빌려줬다 큰 낭패를 본 적이 있다. 평소 친분을 이용해 별 의심 없이 빌려준 창업자금 2천만 원이 김모씨의 창업 오픈이 하루 이틀 늦어지고 흐름이 좋지 않게 되면서 사업을 오픈 하지 못한 것. 이에 박 모씨는 빌려준 돈 2천만 원을 친구인 김 모씨에게 받지 못하고 혼자 전전긍긍하고 있었다. 이에 골머리를 앓던 박 모씨는 최근 집행 권원이 확정된 민사 채권에 한하여 신용정보회사가 대신 회수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되어, 전문 신용정보회사를 통해 대신 빌려준 자금을 돌려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빌려준 돈을 돌려받지 못하는 일이 발생될 경우에 일반 채권자들은 회수 절차가 복잡하고 그간의 알던 정(精) 때문에 혼자 마음속으로 끙끙 앓으며 채무자가 상환해 줄 때까지 기다리는 경우가 많았다. 지금까지 민사채권을 회수하려면, 법원은 채권회수에 대한 권리를 확정해 줄 뿐이고, 회수절차는 소송인들이 직접 했어야 했다. 그러나 이제는 민사소송에서 이겨 권원을 인정받은 채권들을 신용정보회사가 추심을 진행할 수 있게 되어, 민사채권으로 골머리를 앓던 고객들은 한시름 놓게 된 것이다.

민사채권은 그 동안 불법추심업체의 횡포, 부당한 수수료 요구 등으로 인해 일반 고객들에게 무리한 요구를 한 불법 업체들이 많았으나, 이제 정식으로 신용정보회사에 의뢰할 수 있어 일반 소비자들은 합법적으로 안전하게 민사채권을 의뢰할 수 있게 되었다. 민사채권은 자영업자, 친인척간의 거래가 많은 편이어서 일반 소시민들의 어려움이 담긴 경우가 많이 있었다. 실제로 민사채권은 차용증, 각서 등 확인서류 없이 현금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아는 사이’라는 명목으로 담보 등을 요구하지 않는 편이다. 따라서 채무자가 상환금을 연체시키는 경우에도 상당기간을 특별한 대응 없이 기다리고 있어, 채권자가 갖는 정신적인 스트레스 및 물질적인 피해는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채무자가 상환할 능력이 되지 않을 때에도 채권자만 무기한으로 기다리는 속 끓는 경우도 많이 있어왔다.
민사채권은 이렇듯 절차를 잘 알지 못하여 발생되는 경우가 많이 있으므로, 혹 일어날 수 있는 분쟁에 대비해 돈을 빌려줄 때에는 꼼꼼하게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세일신용정보㈜ 전성수대표는 “채권자가 빌려준 금액을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에 대비하기 위해서 ‘아는 사이’라고 할지라도 차용증, 각서 등 확인서류를 반드시 받아놓도록 해야 하며, 변제 기일과 연체 시 지연 손해금에 관한 사항 등을 명시해야 한다. 그리고 송금은 현찰이 아닌 은행 계좌를 되도록이면 이용하도록 하고 필요 시 어음 공증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라고 말했다.

이제 집행 권원이 확정된 민사채권이 신용정보회사에 위탁이 가능하게 되면서, 그간 상사채권 회수업무로 오랜 노하우를 쌓아온 세일신용정보㈜에도 추심의뢰가 빗발치고 있다. 세일신용정보㈜는 민사채권과 관련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전국 40여 개 이상의 영업점 전화번호를 전국 공통번호 1599-4141로 통일화하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이는 전국 어디서나 모든 고객들이 쉽게 정보습득 및 채권추심의뢰를 할 수 있도록 고객과의 접점을 만들어 나간 것이다. 또한 TV광고를 통해 전국적으로 활발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어, 상사채권 및 민사채권의 추심업무에 있어서 세일신용정보㈜의 활동영역이 넓어질 것을 기대하고 있다.
?

  1. 채권추심업무 가이드라인

  2. 채권의 공정한 추심에 관한 법률 시행령

  3.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4. 신용정보의이용및보호에관한법률시행령

  5. [민사채권] 친구가 안 갚는 돈, 어떻게 돌려 받나?

  6. 지방세 신용정보 위탁추심 초읽기

  7. 채권 가압류신청서

  8. 집행문재도 부여신청

  9. 강제집행 신청서

  10. 재산조회 규칙

  11. 공탁서 예제(금전)

  12. Spread 32 엑셀파일

  13. 각종 문서 서식파일

  14. 법원 채무불이행 등록, 해제 신청서

  15. 채권관리 메뉴얼

  16. 권리신고및 배당요구신청서

  17. 떨어지긴 쉬워도 오르긴 어렵다? 신용등급의 '숨겨진 진실'

  18. 신용대출 받을 때 먼저 확인하자!

  19. 홍재형 "체납 지방세 징수, 신용정보회사도 참여해야"

  20. 채권의 공정한 추심에 관한 법률

  21. 보증인 보호를 위한 특별법

  22. 주민등록법 시행령

  23.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LOGIN

SEARCH

MENU NAVIGATION